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인과 반려견의 유대감 형성에 좋은 숨바꼭질 놀이!!
    반려견 박사 2020. 4. 2. 10:54

     

     

     

     

     

     

     

     

     

     

    우리 반려견과 숨바꼭질해보셨나요? 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반려견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반려견은 실내에만 있을 경우 답답함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반려견의 주인은 반려견을 꾸준하게 산책을 시켜줘야만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삶에서 반려견에게 산책을 반려견이 원하는 만큼 다 해주기에는 어려움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반려견이 원하는 만큼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에는 힘이 듭니다. 아무런 자극 없이 오랜 시간동안 실내에서만 보내야 하는 반려견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답답함을 느낄 수 있고 심하면 우울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분출하지 못하면 스트레스로 인해 문제행동을 보이게 되며 터그 놀이를 해야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죠.

     

     

     

    야외활동을 마음껏 시켜주지 못한 날에는 실내에서 만큼이라도 반려견의 무료함을 덜어주고, 스트레스를 풀어줘야 합니다.

     

     

     

     

     

     

     

    ※ 숨바꼭질을 통해서 반려견이 얻을 수 있는 점

     

     

     

    사냥

     

     

    우리 반려견은 옛날 야생 상태일 때부터 숨바꼭질과 같은 행동을 해왔습니다. 바로 '사냥' 인데요. 사냥감은 항상 반려견의 눈에 띄어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려견은 보이지 않는 대상을 냄새와 소리를 통해서 찾아내고 대상에게 접근합니다. 

     

    숨바꼭질은 숨어있는 대상을 찾음으로써 반려견의 탐색 본능을 다시금 깨워줍니다. 한 번씩 가볍게 문 뒤에 숨어주고 숨바꼭질을 해줌으로써 반려견은 주인을 찾아내는 성취감을 느껴 자신감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에너지를 소모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 준비사항

     

     

    지시어

     

    우선 숨바꼭질을 하기 위해서는 주인이 숨을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려견이 계속 주인을 졸졸 따라다닌다면 숨는 행동 자체가 불가능 할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이 '앉아' 혹은 '기다려'에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상으로써 반려견에게 제공해줄 '간식'입니다. 물론 숨바꼭질을 하면서 강아지가 스트레스가 풀리고 성취감만 느껴도 충분히 재미를 느끼겠지만 반려견들을 이 놀이에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게끔 해주는 보상으로는 무엇보다도 역시 '간식'이 최고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숨바꼭질을 할 때 주인이 간식을 갖고 있으면 강아지는 더 열심히 주인을 찾으려 할테고 그만큼 후각 능력도 좋아질 수 있고 에너지를 더 소모하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패턴

     

     

    나의 모습을 보여준후 위로 이불을 던진 뒤 숨는다.

     

     

     

     

    ?

     

     

     

    숨바꼭질은 단순합니다. 단순히 주인은 반려견에게 '기다려' 혹은 '앉아'를 지시하고 나서 어딘가에 숨어 반려견의 이름을 부르면 반려견은 후각과 청각을 통해 주인을 찾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집에서 숨을 위치도 한정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과 숨바꼭질을 몇번 하다 보면 같은 패턴이 반복되기 때문에 이미 숨은 위치를 우리 반려견들은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다른 패턴으로 숨바꼭질을 하며 반려견들의 흥미를 돋아볼 수 있습니다. ◆ 짧았던 거리를 늘리는 방법으로 난이도를 높여볼 수도 있고, 같은 패턴에 익숙해져있을 반려견에게 함정을 만들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에서 많이 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만 '마술 놀이'를 응용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불이나 담요를 통해 반려견의 시야를 가린 후 이불을 던지고 나서 재빨리 숨어버리는 놀이입니다. 재빨리 숨은 후 반려견을 불러보세요. 반려견은 갑자기 이불과 주인이 사라졌다는 호기심에 후각과 청각을 통해 탐색을 시작할 것입니다. 

     

     

     

    ※ 숨바꼭질 놀이의 장점

     

     

    유대감

     

     

    반려견과 주인이 숨바꼭질을 함으로써 가장 좋은 점은 반려견과 반려인의 유대감이 단단해진다는 것입니다. 숨바꼭질을 하다보면 주인이 반려견의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어차피 어딘가에는 내 옆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