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반려견 터그놀이 하는 방법과 으르렁 거릴때 대처법!
    반려견 박사 2020. 4. 1. 18:52

     

     

     

     

     

     

     

     

     

     

     

     

     

     

    터그놀이

     

     

    터그 놀이를 아시나요? 강아지는 늑대의 후손입니다. 어릴 땐 작고 귀여운 강아지들이지만 때때로 자라면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공격성을 드러내곤 합니다. 가끔 대형견을 키우시는 분들은 반려견이 죽은 동물의 사체를 물어온다던가, 쥐를 쫓는다던가 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반려견은 호기심의 대상을 발견하게 되면 입으로 물어보려는 본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욕구를 채워주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놀이가 바로 터그 놀이입니다. 터그 놀이란 반려견이 물고 있는 장난감을 좌우로 당겨주면서 반려견과 놀아주는 놀이입니다. 산책을 자주 시켜주지 못했다면 실내에 있는 반려견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에너지가 넘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에는 주인이 장난감을 뺏어야 한다?

     

     

    터그 놀이를 해줌으로써 결국 내가 뺏지 않고 반려견에게 터그놀이 장난감이 가게 되면 반려견이 반려인에게 복종하지 않는다거나, 반려견이 주인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는 오해입니다. 반려견이 놀이에서 계속 진다면 반려견은 그 놀이에 흥미를 갖지 못할 것입니다.

     

     

     

     

    터그 놀이하는 방법

     

     

    터그놀이

     

     

     

    터그 놀이를 할 때 '그만' 혹은 '앉아'와 같은 말로 반려견에게 놀이의 시작과 끝을 알게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반려견은 '쟁취'가 아닌 규칙 안에서 '놀이'가 진행되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은 입을 주로 사용하다 보니 힘이 넘칠 때 물건을 물어뜯거나 잘못하면 물건을 가지고 놀다가 삼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터그 놀이는 이런 반려견의 놀고자 하는 욕구를 풀어주기도 하며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많은 터그 놀이를 위한 장난감이 있지만 반드시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터그놀이 장난감으로 터그놀이를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드러운 천이나 인형 등으로 터그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인의 양말을 물고 다니는 반려견들을 보신 경우가 있을 겁니다. 

     

     

    무작정 반려견에게 터그 놀이 장난감을 물게 해서는 안됩니다. 놀이를 시작할 때는'앉아'라는 명령어를 말하고 나서 반려견이 그 지시에 따를 시 다음부터 놀이를 시작해야 합니다. 앉아서 안정을 찾았을 때 놀이를 해야지만 다음번 터그 놀이 장난감을 보았을 때 반려견이 흥분하지 않습니다.

     

     

    반려견에게 안정감을 심어준 뒤에는 흥미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반려견은 터그 놀이 장난감이 살아있는것처럼 움직일 때 흥미를 가집니다. 반려견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물기 전에도 살짝 살짝 좌우로 흔들어주면 장난감이 살아있다 생각하고 장난감을 물고 잡아 당기게 됩니다.

     

     

     

     

    터그놀이 성과

     

     

    터그놀이

     

     

    호기심의 대상을 입으로 가져갔다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사냥감을 잡았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며 넘치는 에너지를 해소시켜줍니다. 

     

     

     

    터그 놀이의 주의사항

     

     

     

     

    터그놀이 주의사항

     

     

     

     

    격렬하게 움직이는 운동이므로 안전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터그 놀이를 하다가 반려견이 으르렁거리며 소리를 낸다면 약간의 흥분된 상태로 터그놀이를 즐기고 있는것이니 걱정할 필요 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하지만 만약 반려인의 손을 물었다면 놀이를 중단하고 자리를 떠나도록 합니다. 이후 하루 정도는 터그놀이를 하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렇게 해줌으로써 장난감이 아닌 다른 것을 물면 놀이를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도록 해야 합니다.

     

     

     

    터그놀이를 할 때는 딱딱하고 뻣뻣한 장난감은 반려견의 이빨 혹은 입을 상처 입게 할 수 있으므로 유연하고 다치지 않을 장난감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좌우로만 흔들어 줘야 합니다. 위아래로 잡아당길 경우 반려견의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조심하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